6년간 전국의 33만 명의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청소년 진로 특강이 책으로 나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진로 가이드랄까요.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현실들을 들려주었던 강의여서 그런지 학생들 대부분이 '엄치척'을 날렸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희망, 진로 설루션까지 제시하고 있고 진로와 창업 교육의 노하우들이 들어있어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막상 직장을 구해서 다녔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퇴사를 고민중이거나 휴직 상태라면 장래를 위해 많이 고민하실 겁니다. 여러 강의도 들으실 테고요. 그때마다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 뭘 잘하는지 찾는 것부터 하라고 할 텐데요. 대체 나는 뭘 잘하지? 뭘 해야 하지? 고민하셨던 분들 계신가요?
읽어보니 그런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책이지 아닐까 싶더라고요.
목차는 이렇습니다.
- 이야기를 시작하며
- 1장 반드시 잘될 것이다! 왜냐고?
- 2장 진로가 인생을 바꾼다.
- 3장 성공하는 상위 1%의 비밀
- 4장 스팀 교육으로 한 발 앞서 가라
- 5장 내가 원하는 나, 나의 미래
- 책속 부록
이 책은 챕터가 끝날 때마다 진로 톡, 인생 톡으로 짧게 정리해두어서 그 부분만 읽어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생각만 바꿔도 인생이 바뀐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제가 어른이 되고 보니 부정적인 언어를 내뱉는 사람들은 그냥 그렇게 살더라고요. 저는 말의 힘을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 깨이지 않는다면 그 어떤 동기부여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니 진정 내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생각을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바로 '아!' 하는 깨달음과, '으, 내가 꼭 해내고 말겠어!' 하는 자신의 강력한 의지이다.
이 부분을 아이와 함께 두 번, 세 번 큰소리로 읽어 보았습니다. 그토록 어려웠던 수학도 '아!'하고 깨닫고 재미를 느껴본 경험이 있기에. '나는 못 해' 스스로를 제한하는 것도 나였다는 것을 깨달았던 저이기에 확 와닿더군요.
제대로 하는 3가지 방법
1. 21일 꾸준히 하기
2. 남들보다 1분/1번만 더 하기
3. 남들과 다르게(+1가지 융합)
뭘 하려면 제대로 해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려면 '꾸준히', '조금만 더', '다르게' 하면 되는데요. 이 3가지를 한꺼번에 하면 가장 좋겠지만 셋 중에 하나라도 하라고 합니다. 한 가지 정도 할 수 있잖아요?
한 가지 직업만 목표로 운전하기보다는 진로라는 넓은 길에서 원하는 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역량을 길러야 한다.
현실적으로 원하는 직업을 얻을 확률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로가 자주 바뀌는 것이라나요. 진로 교육은 취업과 창업, 인생 교육입니다.
우리는 살기 위해서도, 행복하기 위해서도 돈을 벌어야 한다. 많이 벌어야 한다.
원하는 삶을 살려면 돈이 필요합니다. 제가 보는 가정불화의 원인도 대부분 돈이었습니다. 자녀는 나보다 더 잘 살았으면 좋겠다면서 돈을 밝힌다고 죄인 취급하면 안 됩니다. 그러니 부모로서 바르게 돈을 버는 방법이라던지 경제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맨 마지막 부록 1. 나를 알아가는 첫걸음, 2. 졸업하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40가지. 이 부록들도 참 좋으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