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 저자인 전인구님은 경제, 재테크 유튜버시죠. 재테크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보지않았을까 싶네요. 35세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고 해서 부러워하며 영상을 챙겨봤던 기억이 납니다.
부자는 알지만 저만 모르는게 무엇이 있을까요? 돈의 길목을 지키는 부자들의 투자전략에 대해 같이 알아보시죠.
1. 부자들의 투자전략, 돈의 흐름 소개
- 카테고리 : 경제경영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출간일 : 2021년 6월 23일
- 저자 : 전인구
2. 내 인생에 적용할 점
투자자는 고독해야 합니다.
돈이 있다고 하면 시샘하는 사람이 생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사업을 같이 하자고 하고, 돈 꿔달라고 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말입니다. 하지만 내가 부자가 되어야겠다고 마음 먹은 이상 남들과 똑같은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남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에서 돈이 될 만할 것을 찾으라고 말이죠. 물론 이 길은 어렵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게 맞는건지, 이 좋은 걸 왜 남은 안하는건지 등에 대한 질문과 끊임없이 싸워야 하니까요. 이 외로움을 잘 견뎌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큰 것일수록 처음엔 주목받지 못하다가 사람들의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이 상승하잖아요. 그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자산이 늘어납니다. 주식으로,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도 모두 이 방법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눈을 키우는 법을 알아야겠죠? 단기간에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배경지식이 뒷받침 되어야 하죠. 여기서도 열심히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나오더라고요. 배경지식과 발상의 전환, 경험, 운이 따라줄 때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것입니다.
배경지식이 연결되는 예시가 참 와닿더라고요. 그런 연습이 돈이 되는 기회를 잡고 먼저 투자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돈의 흐름'을 읽는다는거. 앞으로의 돈이 어디로 흘러갈 지 이해하고 투자한다면요? 큰 수익을 낼 수도 있겠죠? 상상만 해도 설렙니다.
시간도 돈처럼 관리하라.
한 번 지나간 시간은 절대 돌아오지 않죠. 저자는 35세때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파이어족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실현시키는 데 중요한 추가소득! 직업을 3개로 나눠 추가소득을 올렸다고 합니다. 그렇게 모은 돈을 투자한거죠. 시간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쓰는 법이 나옵니다. 이게 매우 유용했죠.
돈이 스스로 돈을 벌어오도록 자산 포트폴리오를 짜고, 젊은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를 하는겁니다. 여기서 젊은 주식은 기업의 주 소비층이 젊은 것을 말합니다.
돈은 계속 흐르는데 어디로 갈 지 알아야겠죠? 2020년에는 기술주가 상승했고, 2021년에는 경기민감주가 성장했다고 하네요. 이후에는 기술주로 회귀와 경기방어주로 이동할거라고 합니다. 경기방어주는 식품, 렌탈, 통신, 필수재들을 파는 회사랍니다.
금리, 유가, 환율 등이 왜 경제를 흔드는지 이제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돈의 꽁무늬를 쫓지않도록 '돈의 흐름' 원칙들을 디딤돌 삼아야겠습니다.
댓글